혁신선도대학의 인재상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인재상 및 역량정의

인재상 설정 철학 및 배경

  •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역량, 항공 모빌리티 산업 기술 수요 역량과 대학 중장기발전계획인 「경운비전 2025 Beyond」의 인재상을 체계적으로 반영하여, 4차 산업혁명 선도대학 인재역량을 5C (4C + CT) 역량, 소프트파워 역량, 지능형 기술 역량으로 정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상 정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상 정의
5C역량
  • 미래 지능형 산업사회(2020년)에 기업근로자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은 비판적 사고를 기반으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협업하고 설득하는 능력’이 중요 (World Economic Forum : Davos Forum, 2015/2016)
  • 컴퓨팅 사고(CT: Computational Thinking)는 컴퓨터-인간, 기계-인간의 협력을 통해 효과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방식으로 문제를 공식화하고 그 해결책을 표현하는 과정으로 정의 (한국컴퓨터교육학회/한국정보교육학회)
  • 4C (Critical Thinking, Creativity, Communicaitn, Collaboration) 핵심역량과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역량이 확보되는 교육이 필요
소프트파워 역량
  • 소프트파워는 물리적 제조 이전의 문제해결형 설계 단계인 ‘디자인 씽킹’과 구현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SW 리터러시’가 중요(산업통상자원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소프트파워 핵심 구성요소는 산업 전체 분야를 대상으로 독창적 시각인 창의성(Creativity)과 다양한 상상력·아이디어로 구성요소를 연결하는 연결성(Connectivity)을 가진 신기술 융합활용 능력(포스코경영연구원, 2016)
지능형기술 역량
  • 무인이동체 기술혁신과 성장 10개년 로드맵에서 지능형 드론 공통 기술 역량을 ‘탐지 및 인식’, ‘자율지능’, ‘네트워크’, ‘인간-이동체 인터페이스(HMI)’, ‘에너지동력원’, ‘시스템통합’ 으로 정의(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7)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인 초연결·초지능을 대변하기 위해서는 지능형 드론 핵심 기술 역량 확보가 필수적 임
대학 인재상
  •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통해 현장 실무에서 주어지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소통능력’과 ‘건전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현장에 적응’하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으로 정의(경운비전 2025 Beyond, 2019)

혁신선도대학 인재상과 비전 설정

  • 「경운비전 2025 Beyond」대학중장기 발전계획이 실현하고자 하는 대학의 인재육성 방향과 지능화 산업사회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과의 일관성 및 정합성이 높음
  • 대학의 인재육성 방향을 기반으로 본 사업의 비전을 ‘미래 항공산업 히든 챔피언 인재 교육 특성화 대학’으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인재상 ‘소프트 파워를 갖춘 지능형 항공 모빌리티 산업 실용인재’와 3대 핵심역량인 ‘5C 역량’, ‘소프트파워 역량’, ‘지능형 기술 역량’을 정립함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인재상 정의 및 특징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5C 역량과 소프트파워 기반 인재상 도입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5C 역량과 소프트파워 기반 인재상 도입
정의
  • 미래 지능형 산업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5C 역량(4C + CT)을 바탕으로 신기술을 융합하고 인간 중심의 기계와의 상호 작용 이해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혁신에 기여하는 자기주도적 인재
  •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기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지능형 기술, 지식, 제품과 연계·융합하여 혁신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인 인간 중심의 소프트파워(Soft Power)를 겸비한 인재
특징
  • 미래요구기술-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고부가가치 산업인 항공 모빌리티를 기반으로 5C 핵심역량과 미래형 항공 이동체에서 요구하는 지능형 기술을 활용한 ‘탐지 및 인식’, ‘통신 및 정보교환’, ‘자율지능’, ‘에너지 동력/이동’, ‘인간-이동체 인터페이스’ 기술 역량을 겸비한 미래 지향적 인재
  • 지능형 전문성-지능형 전문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미래 지능형 산업 분야에 응용 가능한 특성화된 전문 인재
  • 연결기반 융합 능력-소프트파워 인재 역량 바탕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다양한 지능형 산업 전문지식과의 연계·융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 확보가 가능한 소프트스킬을 갖춘 인재
  • 실무 능력 중심의 현장성-지역 중소기업의 4차 산업혁명 활성화와 지능형 산업(제조, 서비스 등) 주도를 위해 소프트파워 역량을 겸비한 실무형 인재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인재역량 정의 및 대학 인재상 6대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인재역량 정의 및 대학 인재상 6대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인재 역량 세부 역량 세부 역량의 정의 대학 6대 핵심 역량
5C역량 4C 핵심 역량 비판적사고력
  • 현상이나 사물의 옳고 그름을 정확하게 판별하기 위해 사실에 근거한 논리를 바탕으로 이해하고 평가하는 능력
비판적 사고
창의력
  • 다양한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고 융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창의적 사고
소통능력
  •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협력을 위한 의견의 전달과 수용이 오류 없이 가능한 능력
의사소통
협업능력
  • 소통능력을 바탕으로 타인과 협력하고 다양한 의견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
공동체의식
컴퓨팅사고력
  • 컴퓨터와의 소통을 기반으로 융합적 지식활용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능력
창의적 사고
소프트파워 역량 SW리터러시 ICT문해
  • ICT 기술 기반으로 사물과 현상을 해득하여 지식으로 활용하여 프로세스에 적용하는 능력
의사소통
코딩
  •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해된 절차를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컴퓨터와 소통하는 능력
의사소통
신기술융합활용
  • 다양한 사회적/물리적 환경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적용 가능한 새로운 기술을 탐색하고 활용하는 능력
창의적사고력 실무능력
디자인씽킹
  • 인간(사용자)중심의 사고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기 위한 프로세스 기반 창의적인 접근 방식으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창의적사고력
비판적사고력
지능형 기술역량 탐지·인식
  • 센서를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외부 환경 정보를 생성하고 원하는 목표를 탐지하고 인식할 수 있는 기술로 다종 센서 간 융·복합 기술에 대한 역량
실무능력
자율지능
  • 사람의 개입 없이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고 임무의 종류, 중요도, 우선순위 등을 판단해서 수행하기 위한 상황인식·판단기술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과 융합된 기술에 대한 역량
실무능력
네트워크
  • 사람-드론, 무인이동체 간의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로서, 다양한 환경조건에서도 데이터 연결을 보장할 수 있는 네트워크 설계 기술, 대용량 데이터 송·수신 기술을 개발·활용하는 역량
실무능력
에너지·동력원
  • 시스템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수행하는 임무를 원활하도록 동력원을 제어하는 기술로서, 운용시간 연장을 위한 시스템에 에너지·동력원 관리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용하는 역량
실무능력
인간-이동체 인터페이스(HMI)
  • 인간과 무인이동체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기술적 역량으로 무인이동체를 통해 생산된 지능정보를 활용하기 위해 새롭고 혁신적인 인터페이스를 설계 ․개발하고 활용하는 역량
실무능력(복합적 필요 역량)
시스템통합
  • 지능형 항공 모빌리티에 적합한 개발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임무에 최적화된 SW 및 HW 체계를 개발하여 통합하는 기술로 전체 개발 과정에 대한 검증 등의 융·복합적 역량
실무능력(복합적 필요 역량)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역량과 인재상 구현을 위한 추진전략

  •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인재역량은 단계별로 13개 요구역량을 종합적으로 강화하는 교육과정 모델 수립을 통해 구체화하여 인재상 구현
  • 교육과정 혁신을 통한 단계적 인재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목 운영 전략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역량과 인재상 구현을 위한 추진전략
인재 역량 교육 영역 내용 교육과정 연계 교육방법 연계
지능형 기술 역량 AI응용
전공 심화 교육 영역
(15학점 이수)
  • 딥러닝 상황 인식 트랙 교과 (필수 15학점)
  • 자율 지능 트랙 교과 (필수 15학점)
  • 지능형 네트워크 트랙 교과 (필수 15학점)
  • 차세대 에너지 트랙 교과 (필수 15학점)
전문심화 교과 지능화 정보기술 기반 실무활용 교육방법
AI 기초
전공 교육 영역
(20학점 이수)
  • 문제 예측 교과 (선택 4학점)
  • HMI 교과 (선택 6학점)
  • 기술 이해/ 활용 교과 (선택 10학점)
전문교과
소프트 파워 역량 전공 교육 영역
(10학점 이수)
  • 디자인 씽킹 교과 (필수 6학점)
  • 코딩/신기술 융합 활용 교과 (선택 4학점)
기초 교과 SW리터러시강화 교육방법
5C 역량 교양 교육 영역
(18학점 이수))
  • 대학 기초 교과 (필수 8학점)
  • 사고력 교과 (선택 6학점)
  • 학문 탐색 교과 (선택 4학점)
교양 교과 학습자 중심 협업형 교육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