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상 설정 철학 및 배경
-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역량, 항공 모빌리티 산업 기술 수요 역량과 대학 중장기발전계획인 「경운비전 2025 Beyond」의 인재상을 체계적으로 반영하여, 4차 산업혁명 선도대학 인재역량을 5C (4C + CT) 역량, 소프트파워 역량, 지능형 기술 역량으로 정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상 정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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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C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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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파워 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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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기술 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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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인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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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선도대학 인재상과 비전 설정
- 「경운비전 2025 Beyond」대학중장기 발전계획이 실현하고자 하는 대학의 인재육성 방향과 지능화 산업사회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과의 일관성 및 정합성이 높음
- 대학의 인재육성 방향을 기반으로 본 사업의 비전을 ‘미래 항공산업 히든 챔피언 인재 교육 특성화 대학’으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인재상 ‘소프트 파워를 갖춘 지능형 항공 모빌리티 산업 실용인재’와 3대 핵심역량인 ‘5C 역량’, ‘소프트파워 역량’, ‘지능형 기술 역량’을 정립함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인재상 정의 및 특징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5C 역량과 소프트파워 기반 인재상 도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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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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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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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인재역량 정의 및 대학 인재상 6대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인재 역량 | 세부 역량 | 세부 역량의 정의 | 대학 6대 핵심 역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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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C역량 | 4C 핵심 역량 | 비판적사고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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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적 사고 |
창의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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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사고 | ||
소통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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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 ||
협업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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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의식 | ||
컴퓨팅사고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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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사고 | ||
소프트파워 역량 | SW리터러시 | ICT문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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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
코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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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 ||
신기술융합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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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사고력 실무능력 | ||
디자인씽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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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사고력 비판적사고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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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기술역량 | 탐지·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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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능력 | |
자율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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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능력 | ||
네트워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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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능력 | ||
에너지·동력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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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능력 | ||
인간-이동체 인터페이스(HM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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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능력(복합적 필요 역량) | ||
시스템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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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능력(복합적 필요 역량) |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역량과 인재상 구현을 위한 추진전략
-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인재역량은 단계별로 13개 요구역량을 종합적으로 강화하는 교육과정 모델 수립을 통해 구체화하여 인재상 구현
- 교육과정 혁신을 통한 단계적 인재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목 운영 전략
인재 역량 | 교육 영역 | 내용 | 교육과정 연계 | 교육방법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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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기술 역량 | AI응용 전공 심화 교육 영역 (15학점 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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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심화 교과 | 지능화 정보기술 기반 실무활용 교육방법 |
AI 기초 전공 교육 영역 (20학점 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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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교과 | ||
소프트 파워 역량 | 전공 교육 영역 (10학점 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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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교과 | SW리터러시강화 교육방법 |
5C 역량 | 교양 교육 영역 (18학점 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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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교과 | 학습자 중심 협업형 교육방법 |